본문 바로가기
재활운동치료

관절가동범위운동 적용의 원칙과 절차

by 하랑/비가토 2022. 5. 21.
반응형

검사, 평가 그리고 치료계획. 환자의 손상과 기능의 수준을 검사 및 평가하고 주의점과 환자의 예후를 정하며 치료에 대해 계획한다. 관절가동범위운동에 참여하는 환자의 능력을 판단하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PROM, AAROM 또는 AROM을 시행할 것인지 정한다. 환자의 건강상태와 조직의 상태에 맞게 안전하게 적용될 수 있는 가동범위의 양을 결정한다. 어떤 운동 패턴이 목표에 가장 잘 부응할 수 있는지 결정한다. ROM 기술은 다음과 같이 수행될 수 있다. 운동의 해부학면: 관상면, 시상면, 횡단면, 근육의 연장 범위: 근육이 잡아당겨지는 방향과 반대방향, 복합 패턴: 대각선적 운동 또는 운동의 여러 면을 통합하는 운동, 기능 패턴: 일상생활활동에서 이용되는 움직임. 검사와 치료하는 동안이나 그 후의 환자의 일반적인 상태와 반응을 관찰한다. 생체 징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신체분절의 색과 온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그리고 관절가동범위, 통증, 운동의 질적 측면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기록한다. 검사결과의 내용과 치료에 대해 기록하고 토의한다. 재평가하고 필요하면 치료를 수정한다.

 치료적 환자의 준비. 환자와 대화한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치료계획과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움직임에 제한을 주는 옥, 침대 시트, 부목, 붕대를 제거한다. 필요하다면 환자의 옷을 벗긴다. 환자는 좋은 신체정렬과 안정화된 상태에서 편안한 자세를 취한다. 이것은 또한 가능한 관절가동범위를 통해 신체분절이 움직이도록 허용한다. 치료사도 좋은 신체역학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술의 적용. 운동을 조절하기 위해 관절 주위의 사지를 잡는다. 만약 관절에 통증이 있으면 잡는 위치를 수정하고, 조절을 위해 필요한 보조를 제공한다. 과가동성 관절, 최근 골절된 부위 또는 마비된 사지분절 같은 구조적 통합성이 부실한 부분을 보조한다. 신체분절을 통증이 없는 완전한 범위로 그리고 조직의 저항이 느껴지는 지점까지 움직인다. 가능한 범위를 초과하는 힘을 가하지 않는다. 힘을 가해 움직인다면 그것은 신장 기술이 된다. 부드럽고 율동적인 운동을 5~10회 반복한다. 반복횟수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환자의 상태 그리고 치료에 대한 반응에 따라 다르게 한다.

 수동관절가동범위운동의 적용. PROM을 시행하는 동안, 운동을 위한 힘은 외부적으로 즉, 치료사나 기계 장치에 의해 제공된다. 적절한 시점에 환자가 정상적인 사지로 힘을 제공할 수 있고, 그 부분을 움직이도록 배울 수 있다. 능동적인 저항이나 보조가 관절을 가로지르는 환자의 근육에 의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근육이 수축하면 그것은 능동운동이 된다. 운동은 자유로운 관절가동범위 내에서 수행한다. 즉, 이 범위는 강제적인 운동이나 통증이 없는 가능한 범위를 말한다. 

 능동관절가동범위운동의 적용. PROM을 통해 원하는 운동을 환자에게 가르친 다음, 환자가 그 운동을 하도록 요구한다. 만약 필요하면 치료사의 손으로 환자의 운동을 보조하거나 안내한다. 보조는 부드러운 운동을 위해 필요할 때만 주어진다. 근력이 약할 때, 오직 관절가동범위의 시작 또는 끝에서 또는 중력의 영향으로 가장 큰 모멘트 팔이 생길 때만 보조가 제공될 수 있다. 운동은 가능한 관절가동범위 내에서 수행한다. 

 관절가동범위운동 기법. 이 부분에서 설명하는 자세와 관절가동범위운동기법은 AAROM과 AROM뿐만 아니라, PROM을 위해 이용될 수 있다. PROM에서 AROM으로 전환할 때 중력은 특히 약한 근력을 가진 사람에게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절이 중력에 저항해서 움직일 때 환자를 보조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분절이 바닥에 평행하게 움직일 때, 단지 근육이 가동범위를 통해 그 부분을 움직이는 동안만 보조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중력이 움직임을 일으켜 분절을 아래 방향으로 움직일 때, 이 운동에 대한 대항근이 활동하게 되고, 분절이 내려가는 것을 조절하는데 보조가 필요할 수 있다. 치료사는 이런 작용들을 인식해야 하고 AAROM이나 AROM으로 원하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필요하면 환자의 자세를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근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수적이고 기계적 저항운동을 진행하기도 한다.

임상조언
-수동관절가동범위운동에서 능동관절가동범위운동으로 전환할 때, 환자의 자세를 다양하게 하는 것은 운동을 보조하거나 저항하기 위해 중력을 이용하기 위함이다.
-근력이 3/5보다 작을 때 중력을 이겨야 하는 기능 활동들은 보조가 필요할 것이다.
반응형

'재활운동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절가동범위운동 기법2  (0) 2022.05.26
관절가동범위운동 기법  (0) 2022.05.26
관절가동범위운동  (0) 2022.05.21
운동 실행성  (0) 2022.05.20
운동 학습 피드백(Feedback)  (0) 2022.05.20

댓글